• GVCS Webzine

Google for Education Reference School 공식 인증의 의미

글로벌선진학교 문경캠퍼스 김지연 융합교육실장


교육현장에서의 Google Reference School

글로벌선진학교 문경캠퍼스는 2021년 구글로부터 Google Reference School로 공식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본교는 공식 웹사이트 Edu Directory 학교에 등재되었고 새로운 교육 어플리케이션 사용의 기회와, 구글 교육 연구 프로젝트 참여, 1:1 구글 교육 연수 및 특강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Google 디바이스의 활용은 2010년대를 들어서면서 그 필요성이 증가하고 Google의 교육플랫폼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선진학교에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문경캠퍼스는 2018년 시범도입과 함께 전체 교사연수를 2019년에 실시하였습니다. 도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Google Classroom 활용 비율이 63%까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 2020년 Covid19가 원격수업의 등장을 초래했고 다행히도 본교는 Chromebook과 Google 교육플랫폼을 활용한 즉각적인 대응으로 학습 손실이 거의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 글로벌선진학교 문경캠퍼스는 Google 공인 교직원인 Google Educator가 Level 1교사가 5명, Level 2교사가 2명이 있다.


Google Reference School의 활용

Chromebook과 Google Workspace의 도입과 적용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학생들의 성숙한 디바이스 사용 윤리의식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단지 오용을 문제삼고 사용을 제한하는 부적 강화만으로는 건강하고 역동적인 교실문화를 정착시킬 수 없습니다. 현재도 매학기 크롬북 사용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규칙을 개선하는 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기숙학교임에 따라 학생들의 디바이스 사용의 갈증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hromebook을 무조건적인 사용제한이 아닌 교육적인 측면에서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기능과 책임의식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디바이스 사용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과 건강한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매학기 실시하는 Chromebook 활용 실태에 따르면, 수업시간 Chromebook 활용은 2019년 60%에서 2021년 75%로 확대되었고, 2019년 구글클래스룸 63% 활용은 2021년에는 전교과에서 100%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실에서 사용하고 어플리케이션 종류의 경우도 2019년에는10가지 정도에서 2021년 20가지 이상인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교사들이 판단하는 교수학습환경 개선 여부도 긍정답변이 36.4%에서 70.3%로 두배 증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필요 요구가 증가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학교차원에서도 스마트보드, 크롬캐스트, 디지털 펜을 구비하여 효율적으로 적용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구글교육팀이 지원하는 Chromebook과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의 활용 연수를 교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고, 봄학기 말에 학생들을 위해서 '구글러가 바라보는 미래사회 변화와 진로', 학부모님들 위한 '인공지능 시대 미래 인재를 위한 역량' 이라는 특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GVCS

변혁의 시대 속에서 본교는 미래 교육을 위해 긴장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첨단 디바이스를 도입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디바이스를 바르게 사용하는 성숙한 태도를 가르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 또한 우리가 고민해야할 중요한 과제입니다.



How to contact:

054-559-7000

글로벌선진학교 문경캠퍼스

49 views